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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 도시교통 종합계획안 마련해

계획의 정합성・일관성・연계성 강화 위해 법정계획 5개를 하나로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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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창희
기사입력 2018-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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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시장 박남춘)는 향후 20년(2017년~2036년)간 인천교통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부문별 장기구상을 담은 ‘인천시 도시교통 종합계획안’을 마련했다.

 

도시교통 종합계획은 도시교통정비기본계획(20년)과 도시교통정비중기계획(5년), 지방대중교통계획(5년), 지속가능지방교통물류발전계획(10년), 보행교통개선계획(5년) 등 교통관련 법정계획 5개를 하나로 수립하는 최초의 계획이다.

 

교통여건 및 패러다임 변화, 국가 및 지자체 교통관련계획을 반영하여 한국교통연구원에 연구용역을 의뢰하고, 관계기관·전문가・시민 의견 수렴 등을 거쳐 마련됐다.

 

  ‘인천시 도시교통 종합계획’을 통해 수립하는 법정계획

소관법령

계획명

수립주기

계획기간

도시교통정비촉진법 제5조

도시교통정비기본계획

20년

’17~’36

도시교통정비촉진법 제8조

도시교통정비중기계획

5년

’17~’21

지속가능교통물류발전법 제9조

지속가능지방교통물류발전계획

10년

’17~’26

지속가능교통물류발전법 제38조

보행교통개선계획

5년

’17~’21

대중교통의육성및이용촉진에관한법률 제7조

지방대중교통계획

5년

’17~’21

 

지방자치단체 최상위 교통계획인 도시교통정비기본계획을 중심으로 수립이번 도시교통 종합계획은 향후 20년 간 인천시 교통계획 및 정책 수립, 교통사업 추진 시 기본 지침 역할을 하게 된다.

 

인천시는 도시교통 종합계획을 통해 ‘시민과 함께 만드는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도시 인천’이라는 비전하에 ▲시민이 행복한 교통 ▲지속 가능한 교통 ▲사람 우선 미래 교통을 실현하기 위해 인천중심 교통망 구축 대중교통중심 교통체계 구축 지속가능한 교통체계 구축 사람우선 교통환경 조성 효율적인 교통관리체계 구축 미래교통체계 혁신 선도 등 6개의 목표를 설정했다.

 

아울러 철도, 도로, 공항・항만, 버스, 택시, 친환경교통, 교통수요관리, 보행, 자전거, 교통안전, 교통약자, 주차, 지능형교통체계, 교통운영, 화물・물류, 4차산업혁명 등 16개 부문에 대한 기본방향을 정하고 부문별 전략 및 관련 사업을 제시했다.

 

❚ 인천중심 교통망 구축 ➔ 철도, 도로, 공항・항만

 

철도

원도심과 신도시를 하나로, 수도권・전국을 한 번에 연결하는 철도망을 구축하겠습니다.

▪ 철도인프라 확충 ▪ 시스템 효율화 및 성능 향상 ▪ 안전 및 편의 개선

도로

남북평화협력시대를 준비하고 지역간 교류를 촉진하는 단절・병목없는 도로망을 구축하겠습니다.

▪ 최적도로망 구축 ▪ 도로공간의 활용성 재편 ▪ 도로관리체계 개선

공항・항만

국가교통시설 확장 및 산업단지 고도화에 대비해 연계교통체계를 개선하겠습니다.

▪ 공항・항만인프라 확장 ▪ 연계교통체계 개선 ▪ 도서지역 교통체계 개선

 

시는 우선 ‘인천 중심의 철도·도로망 구축’을 위해 철도망을 139.28㎞(2017기준)에서 2036년까지 359.16㎞로 2.6배 확충하고, 노선 간 직결운행 및 급행서비스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수도권과 전국을 한번에 연결하는 촘촘한 철도망을 구현할 계획이다. 노선별 타당성 및 세부적인 시행방안 검토 후 추진하게 된다.

 

또한 고속광역도로망 12개 노선 235.02㎞ 신설, 5개 노선 32.7㎞를 확장하고 도시간선도로망은 55개 구간 109.97㎞ 신설, 22개 구간 38.53㎞ 확장을 통해 도심 단절과 병목현상을 해소해 나간다.

 

백령공항 건설을 통한 백령・대청・소청 1일 생활권 연결을 추진하고 인천국제공항 4단계 확장, 인천 신항 건설과 함께 공항・항만・산업단지를 중심으로 교통물류거점 지정을 확대(건의)하는 등 국가기간 교통망을 강화할 계획이다.

 

❚ 대중교통중심 교통체계 구축 ➔ 버스, 택시

 

버스

승용차 없이도 어디든 이동 가능하고 막힘없는 대중교통을 구현하겠습니다.

▪ 버스인프라 확충 ▪ 버스서비스 확대 및 운영 개선 ▪ 버스안전 강화 및 경영 개선

택시

안전하고 편리한 고품격 택시서비스를 구현하겠습니다.

▪ 택시수급 조절 개선 및 시설 확충 ▪ 택시서비스 개선 ▪ 택시산업 경쟁력 강화

 

버스 인프라를 확충하고 다양한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교통체계를 마련해 시내버스 통행속도를 지속 높이고, 대중교통 분담률 8.4% 달성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서북부터미널(검암) 신설 및 남부권터미널(관교) 민간복합개발, 복합환승센터 신설, 버스전용차로는 현재 106.87㎞에서 268.87㎞로 2.5배 확대, 버스차고지 확충 등의 방안이 도출됐다. 철도계획노선과 중복되는 구간에 대해서는 철도 타당성 우선 검토 후 시행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시는 또 장래 철도노선 및 역사계획 등을 고려, 버스노선을 철도와 버스전용차로와의 연결성을 높인 지・간선체계로 개편하고 빅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이용자 중심의 버스 운영체계를 마련해 나간다.

 

택시서비스 개선을 위해서는 택시 복합승차대와 운전자 휴게시설을 확충하고 근로시간 규제 및 보수체계 개선, 표준임금체계 도입, 요금체계 현실화 및 부제・할증제 보완, 우수회사 인증마크제 도입 등으로 택시산업 경쟁력 강화를 지원한다.

  

❚ 지속 가능한 교통체계 구축 ➔ 친환경, 수요관리, 보행, 자전거

 

친환경교통

편안하게 숨 쉴 수 있는 건강하고 청정한 교통도시를 실현하겠습니다.

▪ 친환경 교통수단 및 시설 확충 ▪ 경유자동차 관리 강화 ▪ 저탄소 교통체계 활성화

교통수요관리

불필요한 승용차 통행을 줄여 쾌적한 교통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승용차 통행 억제 ▪ 수단전환 및 통행분산 유도 ▪ 공공주도 수요관리 제도 강화

보행

보행자가 더 존중 받고 안전하게 걸을 수 있는 보행환경을 만들겠습니다.

▪ 보행시설 및 환경 개선 ▪ 보행교통 활성화 ▪ 제도 정비 및 모니터링

자전거

자전거와 함께하는 녹색건강도시를 만들겠습니다.

▪ 자전거인프라 확충 ▪ 자전거 이용 활성화 ▪ 제도 정비 및 모니터링

 

친환경 교통수단을 확충하고 자전거 이용 및 보행환경을 활성화해 ‘청정한 교통도시 실현’에도 힘쓴다.

 

우선 전기·수소차를 2036년까지 12만대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 대중교및 카셰어링과 같은 공유교통 수단에도 친환경차 도입을 적극 추진한다. 이와 함께 부족한 충전 인프라를 확충하고 어린이통학용 노후경유차, 택배 등 소형화물차의 친환경차 전환에도 힘쓸 계획이다.

 

또한 불필요한 승용차 통행을 줄이기 위해 그간 추진실적이 미흡했던 교통수요관리 정책도 재정비 한다. 승용차 마일리지제 도입으로 실제 주행거리 감축을 유도하고 통행의 시・공간적 분산을 위해 기업체 교통량감축활동 참여 확대, 근무방법 개선 등을 단계적으로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대규모 교통을 유발하는 시설에 대해서는 의무적으로 교통량을 감축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보행・자전거 시설 개선 및 활성화 방안도 마련했다. 우선 안전한 보도・보행공간이 될 수 있도록 유효보도폭 확보(확대), 보차분리, 단절구간 연결, 횡단보도 확대를 추진하고 공유도로 및 보행자 우선 신호를 도입계획이다. 아울러 2010년 이후 정체된 자전거 정책도 재추진해, 276㎞의 자전거길 구축을 추진한다.

 

❚ 사람 우선 교통환경 조성 ➔ 교통안전, 교통약자

 

교통안전

2050 비전제로, 시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교통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 ▪ 교통안전 문화 및 의식 향상 ▪ 예방 및 대응체계 확립

교통약자

시민 모두가 편안한 무장애 교통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 교통약자 이동수단 확충 ▪ 이동 편의시설 확충 및 개선 ▪ 교통약자 이동지원 확대

 

2050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수 0명을 목표로 안전정책을 추진한다. 생활구역 안전개선을 위해 교통정온화 시설 정비 및 감시・모니터링 시스템을 확충하고 도로구간에서는 횡단보도 집중조명, 옐로카펫, 노란발자국 등 보행자 횡단안전시설 확충 및 컬러레인 등을 확대한다.

 

교통안전문화를 조성하고 시민들의 안전의식 개선을 위해 도심의 차량 운행 속도를 낮추는 ‘안전속도 50/30’ 사업과 캠페인을 시행하고 투명우산, 어린이 가방덮개 등 안전장구 보급사업과 안전교육을 강화할 계획이다. 보행중 휴대전화 사용과 퍼스널모빌리티(개인이동수단) 이용 확대에 따른 안전 제고방안도 추진한다.

 

시는 또 2045년 인천시 장래추계인구의 절반이 교통약자(장애인, 고령자, 어린이, 임산부 등)로 예측됨에 따라, 장애인콜택시 확충 및 전용앱 개발・운영, 시내버스 100% 저상화 등 교통약자 이동수단 확충을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고원식 횡단보도(인도와 횡단보도 높이를 맞춰 이동 약자들을 배려한 횡단보도) 등을 확대하고, 유니버셜 디자인을 적용해 시민 누구나 안전하고 불편함 없이 이동할 수 있는 무장애 교통 환경을 실현한다.

 

❚ 효율적인 교통관리체계 구축 ➔ 주차, 지능형교통, 교통운영, 화물물류

 

주차

합리적 주차 공급 및 운영으로 쾌적하고 활력 있는 교통공간을 조성하겠습니다.

▪ 주차시설 확충, 공급 확대 ▪ 주차수요관리 강화 ▪ 선진 주차문화 조성

지능형교통체계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교통체계의 이동성・안전성・편의성을 향상시키겠습니다.

▪ ITS 서비스 확대 ▪ 체계적인 데이터 관리 ▪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C-ITS) 구축

교통운영

녹색교통 중심의 빠르고 안전한 교통운영・관리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 간선도로 이동성 향상 ▪ 도로운영・관리 개선 ▪ 교통여건 변화 대응

화물・물류

효율적이고 안전한 화물·물류 수송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 물류인프라 확충 ▪ 물류수송체계 재정비 ▪ 친환경 녹색물류 추진

 

주차부문에서는 현재 66.3% 수준인 주택가 주차장 확보율을 2036년까지 91%로 확대할 계획이다. 간선도로 지하, 시간상한제 적용 유료노상주차장 설치 등 도로공간을 활용한 주차장 확충을 새롭게 추진하고 마을공동주차장 시범사업, 공유주차장 확대 등 주택가 주차난 완화에도 힘쓸 계획이다.

 

건전한 주차 질서 확립을 위해 스마트폰 활용 앱 단속을 확대하고 주차상한제, 주차장 분리분양제, 차고지증명제, 주차허가제 동 중장기적 주차정책 도입도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

 

첨단통신기술을 활용해 교통체계 관리의 효율을 높이고 도로・교통시설・수단으로부터 각종 정보를 수집・가공・분석・제공하기 위해 기존의 시스템도 고도화시켜 나가게 된다.

 

시는 또 인천신항 건설, 경인고속도로 일반화 등으로 화물통행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화물차의 도심통행을 억제하기 위해 화물차 통행제한구역을 확대하고 화물터미널·차고지·주차장 등 물류인프라도 확충할 계획이다.

 

❚ 미래교통체계 혁신 선도 ➔ 4차 산업혁명

 

4차산업혁명

미래 변화를 선도하는 교통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자율주행 시스템 도입미래 혁신기술 접목 확대교통공유 플랫폼 구축

 

2025년 전후 자율주행차 상용화 시기에 대비하여 실시간지도, 정밀전자지도, 정밀GPS, V2X, 5G 등의 기반시설 구축과 공공교통 부문에서의 자율주행차 도입 및 실증연구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의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을 활용한 교통 빅데이터 플랫폼 개발 및 데이터 기반의 정책분석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맞춤형 정책개발과 과학적 행정을 지원하게 된다.

 

오흥석 시 교통국장은 “현재의 문제뿐 아니라 미래의 교통 변화에도 대응하기 위해 도시교통 종합계획을 마련했다”라며 “계획 실행이 더 중요한 만큼 교통여건 변화와 기술 발전, 시민사회 요구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해서 교통계획을 보완하고 실제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인천시는 도시교통 종합계획안을 올 11월 국토교통부에 제출하고 중앙부처 협의 및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5개의 법정계획을 확정 고시할 예정이다./이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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